Science issue

지구와 함께 살아가기(1) - 제로웨이스트

앗동동 2022. 12. 2. 19:47

전 지구적 이상기후

날씨는 변덕스럽습니다. 하루하루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경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이런 경향성이 점점 깨지고 있습니다. 올여름만 해도 짧은 시간에 엄청난 양의 폭우가 쏟아져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과거에도 홍수가 있었지만 짧은 기간, 좁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퍼붓는 식의 패턴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태풍이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태풍은 열대 바다에서 증발하는 잠열의 영향으로 시작하는데 고위도로 올라가면서 전 지구적으로 에너지를 순환하는 순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횟수가 잦습니다. 저위도와 고위도 사이의 에너지 격차가 커진 것일까요? 열대지역 바다가 더 뜨거워진 것일까요?

 

지구온난화,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지구온난화, 기후위기 등은 몇 십년 전부터 심각성이 제기되어왔고 지금도 과격한 환경주의자들에 의해 미술품의 훼손이 있는 등 기후위기에 관한 경각심은 날로 커져만가고 있습니다. 나부터 할 수 있는 기후위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운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로웨이스트운동이란 말 그대로 쓰레기를 없애는 생활습관을 갖자는 운동입니다. 개인 또는 단체가 직, 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기체의 총량을 탄소발자국이라고 합니다. 제품을 만들 때나, 활동을 할 때도 탄소발자국을 측정할 수 있고, 온실효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특히나 비닐,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데에 탄소발자국이 크고, 쓰레기 처리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비닐과 플라스틱, 일회용품을 줄이자는 의미의 제로웨이스트운동을 여러 기관, 개인들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2022년 11월 24일부터 일회용품 규제장소와 품목이 확대되었습니다. 일회용 컵, 플라스틱 빨대, 우산 비닐, 일회용 봉투 등을 사용할 수 없는 장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서 손쉽게 써왔던 물건들이 거의 재활용되지 못하고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용기,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나 갈대 빨대, 스테인리스 빨대, 일회용 봉투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일회용 용기의 사용량도 증가하였습다. 주변에 우후죽순처럼 생긴 밀키트 전문점에서도 일회용 용기에 음식들이 소분되어 포장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가 일회용 용기 쓰레기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몇몇 음식점에서는 포장해 갈 때 집에서 가져온 용기에 받아갈 수 있는 '용기를 내'라는 운동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용기를 줄이자

집에서 사용하는 생활용품의 용기도 주기적으로 배출되는 플라스틱쓰레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펌핑형 용기는 재활용하기 쉽지 않은 구조와 구성품이 포함돼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활동 중 하나가 고체 제품 사용하기입니다. 주방세제 대신 설거지 비누, 샴푸나 컨디셔너 대신 샴푸바, 컨디셔너 바, 바디워시 대신 비누, 치약 대신 고체 치약이 있습니다. 사실 고체 용품을 사용하면 용기를 줄이는 측면도 있지만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기 위해 액체상태로 만드느라 제품에 포함된 물, 액체물질은 대부분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꼭 들어가야 하는 방부제와 제형을 좋게 하기 위해 들어가는 점증제등은 제품의 역할에 필요는 없지만 액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제품에 포함되는 것이므로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체상태로 배송되면 깨질 염려가 없기 때문에 포장완충재가 필요가 없어서 택배로 인한 쓰레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대체제 사용

  플라스틱은 간편하고, 방수가 되며 변하지 않고, 쉽게 가공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플라스틱이 우리 생활 곳곳에 생활용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생활용품에 맞게 플라스틱을 대체할 재료를 찾아야 합니다. 플라스틱은 쓰레기 문제도 있지만 환경호르몬이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유리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바꿔줘야 하는 칫솔의 경우도 대나무 칫솔을 사용하면 버렸을 때 자연으로 돌아가 분해되기 때문에 대안품이 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하는 물티슈나 행주도 세탁의 불편함은 있지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건강에는 더 좋을 것입니다.